인터넷 이야기2007.12.05 14:45

오전에 김경준과 관련한, 아니 이명박 후보와 관련한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가 있었다. 결과는 이명박 후보가 주가조작과 관련없다는 내용이다. 이런...

어쩌고 저쩌고 하지만 내가 지금 그 수사가 제대로 된건지 진실이 뭔지 알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제껴놓고... 내가 하려는 얘기는 그 수사와 관련된 얘기는 아니다.

관련해서 뉴스들을 보려고 네이버 첫화면을 펼쳤다가 놀랬다.
몇일 전 네이버가 첫화면에서 대선과 관련된 내용을 찾기 어렵다고 블로그에 포스팅한 적이 있다. "네이버에서 찾기 힘든 대선과 BBK 뉴스"

[대통령 선거 D-00일] ['BBK' 김경준 수사'] 와 같은 식으로 카테고리만 나오고 첫 화면에서 대선과 관련된 내용이나 그 수사의 공방 내용은 거의 나오지 않았다. 그런데 네이버 첫 화면의 뉴스 콘텐츠가 바뀌었다. 이명박 후보가 BBK와 관련이 없다는 검찰 수사 결과와 함께 그 기사의 제목들이 첫 화면에 나오기 시작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월 5일 네이버 첫 화면 뉴스 섹션

12월 5일 네이버 첫 화면 뉴스 섹션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월 26일 네이버 첫 화면 뉴스 섹션

11월 26일 네이버 첫 화면 뉴스 섹션


설마... 이명박 후보가 BBK랑 상관없다고 검찰이 수사 결과를 발표해서 이렇게 바꾼 건 아니겠지? 이명박 후보한테 불리한 공방들을 안보여주려고 기사 제목들을 네이버 첫 화면에 안보여준 건 아니겠지?

Posted by 강정훈닷컴 정훈온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ran

    네이버 한심하죠.
    전 검색 다른곳으로 바꾸고 네이버 안들어갑니다.

    2007.12.05 15: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coleman

    '역시 또 네이버다' 같은 음모론으로 볼 건 아닌 듯 합니다.
    네이버 대선 서비스 준칙에 나와있는 "후보 확정이나 후보 사퇴 등 대형 이슈 발생시 특정후보의 기사 노출 가능" 처럼 기존에도 이회창 출마선언, 심대평 이회창 지지 선언, 김경준 입국 등등 논란이 아닌 큰 팩트가 발생시 [대선 몇일] 같은 카테고리가 아니라 해당 팩트 제목으로 노출을 해왔었으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위 포스트 처럼 실제 팩트 제목으로 노출해온 사례는 딱 빼고 저렇게 배치해놓으면 아마 네이버가 불공정하구나 라고 보이게 되는 효과를 갖게 될겁니다. 이건 팩트와는 다른거죠.

    http://news.naver.com/news/1219_principle.nhn

    대선 처럼 정치적 입장이 첨예하게 갈라지는 상황에서 네이버 식의 중립적 제스처가 결국 이명박을 비판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명박에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보이는건 당연한거죠. 이명박을 비판하는 입장에서는 이명박을 비판하는 한겨레 기사가 기사 타이틀을 딱 박아서 네이버 메인에 늘 노출되었으면 하는 바램일겁니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겠죠.

    '중립'이라는 단어를 흔히 쓰는 용어로 이해하고 쓴다면...

    제가 이해하기로는 네이버의 경우는 말 그대로 기계적 중립에 가까운 경우이고(이명박 편이다 같은 논란은 사실 네이버가 점유율은 높은데 본인들이 원하는 입장을 지지하기 않기 때문에 받는 공격이라고 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같은 경우가 오히려 조금 더 중립적이지 않다는 느낌입니다 (이또한도 다음이 정치적 입장을 선택했다고 보는 것 보다는 네이버 같은 1등 기업이 갖는 보수성에 비해 2등 기업이 갖는 유연함 혹은 전술이라고 보는게 맞을겁니다).

    이번 대선기간 동안 혹은 대선 이후에도 '네이버가 어디 편이였다' '다음은 어디편이였다' 같은 논란은 사실과도 거리가 먼 이야기이며, 소모적인 공방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언론이 중립적일 수 있는가, 중립적이어야 하나. 기사를 생산하지 않는 포털은 그럼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나. 유통 영향력이 큰 포털이 기계적 중립을 표방했을때 결국 그것이 본래의 의도와 달리 지지율이 높거나 기존 언론의 불균형을 반영하게 되는 경우 포털은 어떤 선택을 해야하나.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이 생산적이겠죠.

    제 생각엔 어떤 언론도 중립을 표방한다고 중립적일 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그 모든 것보다도 '팩트'가 우선이어야 겠죠. 그 다음은 자신들의 가치관에 근거해 나름의 '입장'을 개진하고 그것을 독자들에게 판단받아야 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건 블로거도 마찬가지죠. 그 무엇보다 '팩트'가 중요합니다. 그걸 비껴가면 결국 조선일보와 다를 것이 없죠. 조선일보를 비판하는 이유는 정치적 입장이 아니라 팩트를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왜곡하기 때문이였으니까요.

    그렇다면 포털도 분명 그 답을 요구받게 될 겁니다. 네이버가 하는 기계적 중립의 역할이 어떤 의미에서 나왔는지는 이해하나, 그게 과연 가능한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포털이 기존 언론처럼 특정 입장을 지향해야 하는가라고 물으면 답을 하지 못하겠습니다.

    참 어려운 숙제 이지만, 이후에 꼭 고민되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안타까운 마음에 조금 길게 댓글을 달았네요. 혹 주인장님께 불편한 표현이 있었다면 넓게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2007.12.05 16:1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마토

    오죽하면 조,중,동,네 라는 이야기가 나왔겠습니까..
    인터넷을 다루는 네이버가 조중동과 비슷한 성향을 띄고..
    다분히 정치적인 편집과 왜곡된 정보를 전달하며
    네티즌들을 볼모로 하고 있다는 건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기 시작했죠.

    저도.. 비슷한 이유들로 네이버에 항의메일을 보냈던 적이 있습니다. 모 후보가 100분 토론에 출연했는데...
    검색순위에 "100분토론"과.. 거기 출연한 개념없는 패널이름은 검색어 1,2위를 다투는데, 정작 그 후보이름은 검색에 순위에서조차 없더군요..
    다른 사이트에는 그 후보 이름이 검색어 순위 상단에 링크가 되어있었고, 홈페이지는 접속자 폭주로 다운까지 되었는데 말이죠...

    순위가 조작되었다는 느낌을 받고, 항의메일을 보냈더니
    이틀뒤에 온 네이버 답메일에는
    "저희는 조작 안합니다.. 그런적 없습니다."라는 취지의 간단한 답변 뿐...

    이미 네이버도 정치색을 띄고 줄서기 들어간겁니다..
    네티즌을 담보로 말이죠..--;;
    이제 정치적인(조중동네의 네번째 주자인)네이버를 네티즌의 이름으로 응징해야 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는 인터넷을 찾는 도구일 뿐인데..
    어찌 네티즌의 생각까지 제단하려 드는지..
    오만한 네이버..
    --;;

    2007.12.05 18: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제가 다른건 잘 모르지만, 대선주자 이름은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서 제외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 자체가 상당히 어뷰징 가능성이 높고, 선거 유세용의 공격용으로 쓰일수 있다는 판단 하에서 겠죠.
      개념없는 패널이름까지 필터링 하기에는 어렵지 않겠어요 ? ^^; 실시간 검색어를 아무 조작도 안하고 놓아둔다면, 밤에는 반드시 성인 검색어가 노출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2007.12.06 12:30 신고 [ ADDR : EDIT/ DEL ]
  4. coleman

    이게 제가 답글을 다는게 맞는지 모르겠지만... 다시 들어와보니 댓글이 있어서 의견 답니다.

    마토님께> 마토님 댓글을 읽고나니, 순위가 조작되었다는 '느낌'을 갖고 보낸 메일에 "조작은 없다"는 공식 답변을 받으셨는데도 불구하고, 어쨌든 네이버는 조작을 하고 있다고 '확신'하는 것 으로 이해됩니다. 저는 이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거가 언론의 기능을 한다면(저는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역시나 가장 중요한게 '팩트'입니다.

    포털이 갖는 사회적 역기능 에서 독점적 점유율을 갖고 있는 네이버가 그 역기능에 대한 책임이 가장 큰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사실 여부를 기반으로 모든 비판이 이루어져야지 '그럴것이다'라는 느낌이나 믿음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비판은 옳지 않다고 봅니다.

    다시 이야기하지만... 그 무엇보다 '팩트'가 중요합니다. 그걸 비껴가면 결국 조선일보와 다를 것이 없죠. 조선일보를 비판하는 이유는 정치적 입장이 아니라 팩트를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왜곡하기 때문이였으니까요. 더 이야기를 첨언하면 사족이 될 것 같군요.

    2007.12.05 18:5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이번 대선 지켜보면서
    네이버에 대한 실망이 좀 커지더군요.
    기득권은 다 한쪽으로 몰리는것인지..

    2007.12.05 19:0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10,000명이 넘게 보신 동영상을 아직 못 보셨나요??
    지금 불똥닷컴 www.blddong.com 에 가시면
    아직 공개되지 않으 이명박BBK 창업당시 인터뷰 장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2007.12.06 02: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저또한 네이버가 상당히 편협하게 뉴스를 내보낸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선입견'이라는 것도 무시 못하는 것 같습니다..

    2007.12.10 21: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