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4일부터 6일까지 제주도에서 열렸던 LIFT Asia 08 컨퍼런스의 가장 큰 특징은 자유롭게 어울릴 수 있다는 것이다.

강연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언뜻 여느 컨퍼런스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일단 세션 중간의 휴식 시간 활용이 크게 다르다. 화장실 다녀오기 급급하지 않고 30분, 1시간씩 배정되어서 많은 참가자와 발제자들이 어울어져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진다. 물론 발제는 통역을 해주지만 개별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언어 장벽은 개인이 해결해야 한다.

그렇다고 널널한 휴양형 컨퍼런스를 꿈꾼다면 전혀 아니다. 자유롭게 어울릴 수 있다는 것은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이어진 컨퍼런스는 물론이고, 쉬는 시간, 저녁식사 자리까지도 계속 열띤 토론과 의견교환의 장으로 만들 수 있다. 

또 발제를 하셨던 세계 각국의 여러 사람들이 자기 발제만 하고 그냥 가는 것이 아니라 계속 컨퍼런스를 함께 하면서 어울릴 수 있었던 것이 더욱 좋았다.

LIFT Asia 08
LIFT Asia 08
LIFT Asia 08
LIFT Asia 08
LIFT Asia 08
마지막 사진은 컨퍼런스가 모두 끝나고 talk2man.com의 고이고이 님이 학주니닷컴의 학주니님께 컨퍼런스에 대한 총평을 인터뷰하는 장면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강정훈닷컴 정훈온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마지막에 모이모이님이 아닌 고이고이님.. ^^;

    2008.09.10 13: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