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이야기2009.03.09 17:59



요즘 휴대폰 없는 사람은 거의 없다. 어린 학생들은 물론이고 시골 할머니들도 휴대폰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 그런데도 TV CF를 보면 계속 새로운 휴대폰 모델이 나온다. 그것도 모델료가 제법될 듯한 당대의 톱스타들이 나서고 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을 사고 있고, 사게될 거라는 증명일 수 있다.

사람들은 이미 가지고 있는 휴대폰을 왜 또다시 사려고 할까? 나도 그렇고 주변 사람들을 보면 짧게는 1년, 길어도 3년을 넘기는 사람은 거의 보지 못했다. 한 언론 보도를 보니까 우리나라 사람의 휴대전화 교체 주기는 평균 1.44년 정도라고 한다. 개인 전화기 역할에서 카메라 기능이 담기고, 동영상은 물론이고, 심심할때는 핸드폰으로 게임을 하고, 영상 통화도 된다. 게다가 어찌나 그리들 이쁜 디자인의 휴대폰들이 많은지 사람들의 욕구를 쉼없이 자극한다. 

최근의 휴대폰 트랜드는 터치폰인 듯 싶다. 어렸을 적 손가락으로 돌리는 다이얼식 집 전화기가 아직도 기억나는데 버튼식 전화기로 바뀌더니 그 버튼 마저 거의 누르는 느낌이 없을 정도로 얇은 변한 휴대폰을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누르는 방식이 아니라 액정 화면에 살짝 건드리기만 해도 인식이 되는 터치스크린, 터치폰이 넓게 퍼지고 있다.

그런 와중에 스카이에서 세계 최초로 휴대폰에 바람 인식 기능이라는 것을 적용했다. SKY 윈드라고 이름 붙인 기술인데 휴대폰의 마이크(MIC)에 입으로 '후~'하고 바람을 불면 라이브콘 전송, 게임, 사진촬영 등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버튼을 누르지 않고 바람의 강약도 구분하여 인식해낸다. 버튼은 물론, 이제는 건드리지 않고도 휴대폰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SKY IM-S410, 일명 스카이 후, SKY WHOOO으로 출시했는데 바람 인식 기능이 적용된 사례를 보면 실감나게 확인할 수 있다.


스카이 후(SKY WHOOO)폰의 내장 게임 중에 '추억의 골목놀이'라는 게임이 있는데 SKY 윈드 기술을 적용한 게임이다. 딱지 불기, 줄넘기, 연날리기, 병불기가 4종류가 있는데 딱지 치기와 함께 어렸을 적 동네 친구들과 어울려 하던 딱지 불기 놀이를 모바일 게임으로 적용시켰다. 휴대폰에 대고 입으로 '후~'하고 불면 바람의 세기에 따라 그 딱지를 넘기는 게임이다.


또 휴대폰의 대기화면에도 바람 인식 기능을 적용했다. 스카이 후(SKY WHOOO)폰의 '화면 > 배경화면 꾸미기 > SKY 윈드'에 들어가면 촛불, 꽃과 나비, 봄바람, 기억의 해변, 환상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 5가지 대기화면도 바람을 불면 모션 효과가 나타난다.



촛불 대기화면에서 마이크에 바람을 '후~~~'하고 불면 약하게 불면 실재처럼 촛불이 흔들거리기만 하고 세게 불면 책장이 넘어가고, 촛불이 꺼지기도 한다. 또 꽃과 나비에서는 식물의 꽃잎이 떨어지고 나비가 날갯짓을 하기도 하며 봄바람에서는 핸드폰에 부는 바람의 세기로 풍차가 돌아간다.


그리고 또 유용한 기능이 사진 촬영과 보기 기능이 아닐까 생각한다. 휴대폰으로 사진을 촬영할 때 버튼을 누르면서 흔들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데 스카이 후(SKY WHOOO)폰은 마이크(MIC)에 바람을 불면 SKY 윈드가 작동되어 사진이 촬영된다.

사진을 사진 앨범에서 볼 때도 마이크(MIC)에 바람을 불면 SKY 윈드가 작동되어 책장이 넘어가는 슬라이드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스카이 핸드폰의 영상통화에는 메신저의 이모티콘과 같은 '라이브콘' 기능이 있다. 스카이 후(SKY WHOOO)폰은 여기에도 SKY 윈드 기능을 반영해서 영상통화를 하다가 여러 감정을 나타내는 '라이브콘'을 선택한 후 바람을 보내면 상대방 화면상으로 보내지기도 한다.

텍스트 뷰어를 이용하여 문서를 보거나 NATE에 접속하여 무선인터넷을 이용 때에도 마이크(MIC)에 바람을 불면 SKY 윈드가 작동되어 마치 스크롤을 움직이는 것처럼 화면이 이동된다.

물론 바람으로 모든 휴대폰 기능을 이용하지는 못한다. 보조적인 기능이고 재미 차원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휴대폰이 처음이라는 것이고 이런 기능의 혁신이 어디까지 지속될지 상상하기 힘들 정도라는 것을 절감할 수 있다.


이처럼 사람들이 보다 편하고 익숙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UI(User Interface)를 개발하고 UX(User eXperience)의 영역까지 고민하면서 변화를 거듭하는 휴대폰의 모습에 놀라울 수밖에 없다. 더이상 휴대폰을 전화기라는 생각을 떨쳐버려야 겠다. 게임기, 카메라, 캠코더이면서도 생활 리모컨 역할까지 하는 것도 모자라서 직접 체감하는 커뮤니케이션까지 이루어지고 있다.

Posted by 강정훈닷컴 정훈온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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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컴이 이상한건지 모르겠지만

    글자가 깨져서 촛물? 이게 참 민망한 글로 보이네요 ㅡ.ㅡ;
    폰트가 안맞아서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참 이상하네요.

    2009.03.09 19:3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NDSL용 소프트중에서 입으로 바람을 불어 배를 이동시키는 게임을 첨 접해보고 아이디어의 참신함에 감탄을 했던 기억이 나네요

    2009.03.09 20: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신e

    별다른 필요성을 못느끼는 기능입니다. 뭐 NDSL에서는 참신하게 사용됬지만 말이죠

    2009.03.09 22: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셔터누를때 잠깐 흔들려서 사진 망치기 쉬운데.. 그건 좋은 방법이네요~

    2009.03.10 00:1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실제로 얼마나 유용한 기능일까 따져보면 의문이 들 수 있을지라도 이제 처음 기능을 시도해보면서 상상력을 확장시켜 간다는 데 의미를 둘 수 있겠습니다

      2009.03.10 09:27 신고 [ ADDR : EDIT/ DEL ]
  5. 곰탱이

    저 핸드폰 이거인데요 이거 산지 별로 안되서 핸드폰 색 다 벗껴지고 그래서 저두 몇번 흰색 메니큐어로 발랐어요.

    2010.01.17 21: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